임업정보 다드림

임업정보 다드림이란

- 산주, 임업인, 일반국민 누구나 다양한 산림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맞춤형 임업정보 서비스 입니다.

- 임업정보 다드림은 한국임업진흥원이 산림청과 함께 축적해 온 175종의 산림 공간정보(산림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산림정보를 필지단위로 통합 조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 조건에 맞는 산림의 위치를 보다 손쉽게 찾아 볼 수도 있으며, 소유한 산에서 “어떤 작물을 재배하는 게 적합한지?”, “무슨 작물이 수익을 낼 수 있는지?”등 다양한 산림경영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필지별 산림정보 서비스

필지별 산림정보 서비스는?

- 내가 가진 산에 대한 정보, 내가 알고 있는 지역의 산림정보? 혹은 이곳에 무슨 임산물을 재배해야 잘 자랄까? 그리고 한 10년 정도 재배하면 어느 정도의 소득을 기대할 수 있을까? 이러한 궁금증을 클릭 한번으로 해결해 드립니다.

- 사용자는 주소 검색을 통해서 원하는 지역을 찾고, 관심 있는 토지의 다양한 산림정보를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조회결과를 한글, pdf등 별도의 보고서로 저장하여 활용이 가능합니다.

제공되는 산림정보

- 필지별 산림정보 서비스에서는 산에 대한 임상정보, 토양정보, 임지생산능력급수, 지형정보, 기후정보, 산사태위험정보 등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특히 선택 산림의 적정재배품목 및 적정조림수종 정보를 제공하는데, 2013년부터 한국임업진흥원에서는 52품목의 단기임산물에 대한 재배적지를 구축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 가운데 19품목의 임산물에 대해서는 소득액이나 소득률과 같은 재배 시 소득분석 정보도 함께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배경지도 항공사진, 수치지도, 하이브리드 지도, 행정구역, 지적 (브이월드, 국토교통부) / 산림행정기관
토지정보 공시지가, 면적, 토지이용현황 (온나라, 국토교통부)
적정재배품목 수실류(12품목), 산나물류(13품목), 약용류(16품목), 약초류(10품목), 수액류(1품목) 총 52품목별 최적지/가능지, 재배현황통계, 재배기술
산림청정도 청정급수
적정조림수종 대표수종, 추가수종 등 권장조림수종 38종
임지생산능력 임지생산능력급수, 생산력
지형정보 표고, 경사, 방위
나무정보 수종, 나무지름(cm), 나무나이(년), 울폐도(%)
토양정보 기후대, 표고(m), 방위, 경사도, 토양깊이(cm), 토성, 건습도, 견밀도
산사태정보 위험등급
기후정보 연평균기온(℃), 연평균강수량(mm), 월 최고/최저기온(℃)
환경분석 숲가꾸기 대상지, 벌채 가능지
소득분석 19품목 단기임산물의 산정기준에 따른 소득액, 소득률

주요기능 소개

- 사용자가 지번 검색을 통해 원하는 지번을 검색하고, 선택한 필지에 대해 다양한 산림정보를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드림 필지별 분석 서비스 기능 소개 이미지입니다. 1. 통합검색 및 주소검색 메뉴 창  2. 주요정보 및 상세정보 창  3. 지도목록 선택 메뉴 창 입니다. 이와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택스트를 확인해주세요

① 사용자는 정보조회를 원하는 산림의 주소를 입력하여 정확한 위치를 검색합니다.
② 검색된 위치의 산림정보 조회 및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합니다. (적정재배품목, 적정조림수종 등 151종의 정보)
③ 수치지도와 항공사진을 배경으로 산림주제도를 중첩하여 조회합니다.

내게 맞는 산 찾기

내게 맞는 산 찾기 서비스는?

- 어느 지역에서 수령이 50년이 넘는 소나무가 어디에 군락을 이루고 있는지 궁금하세요? 내게 맞는 산 찾기에서 클릭 몇 번으로 궁금한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용자는 목적에 따라 각종 산림정보를 선택적으로 분석하고, 분석된 산림의 분포를 지도 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상에 대한 정보(나무정보), 토양정보, 적정 조림수종 등을 대상으로 조건을 만족시키는 지역들을 선택하고 단계적으로 진행하면 그 결과를 손쉽게 찾으실 수가 있습니다.

- 내게 맞는 산 찾기 서비스는 임산물에 대한 재배적지를 선정하거나 숲 가꾸기 대상지역을 분석할 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분석대상 산림정보

- 내게 맞는 산 찾기 서비스에서는 나무정보(4개 항목), 토양정보(12개 항목), 적정조림수종(1개 항목)의 총 17개 항목을 사용자가 선택하여 조건에 만족하는 지역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나무정보 임상, 영급, 경급, 밀도
토양정보 지형, 기후대, 경사도, 표고, 방위, 토양깊이, 토성, 건습도, 견밀도
적정조림수종 수종

주요기능 소개

-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산림이 어느 곳에 분포하는 지 각종 산림정보를 선택적으로 분석하여 특정 조건의 산림 분포를 확인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내게 맞는 산 찾기 서비스 기능 소개 이미지입니다. 1. 왼쪽 통합검색 및 지역 선택 메뉴 창  2. 조건에 맞는 세부 산림정보 창  이와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택스트를 확인해주세요

① 원활한 분석서비스 제공을 위한 최소 읍/면/동 단위의 지역을 우선선택하고, 적지 분석을 위한 조건을 선택합니다.
② 선택한 조건에 맞는 대상지 위치와 대상지의 세부 산림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생산통계정보

생산통계정보란?

- 산림청에서는 매년 한해 동안 전국에서 생산된 임산물을 품목별로 조사하여 그 결과를 집계해서 발표하고 있습니다.

- 임산물 생산통계정보에서는 밤, 대추, 호두, 떫은 감, 더덕 등 5종에 대한 ha당 생산비에 대한 통계를 제공합니다. (2014년 기준으로 전국 1,400 가구를 대상으로 한 표본조사 결과)

- 임산물 생산통계정보는 재배규모, 수령이나 본수 등에 따른 노동력, 투입물량 등 임산물 생산에 소요된 자원의 통계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정보제공 생산비 분류 및 항목

ha당 생산비 본수, 수령, 생산비합계 등 생산비목별 49개 항목
ha당 노동력 투입시간 보통, 자가, 남, 여 등 노동유형별 11개 항목
ha당 주요투입물량 무기질비료, 유기질비료 등 주요투입물량별 13개 항목
ha당 소득분석 평가액, 생산비, 내급비 등 11개 항목
ha당 작업유형별 노동력 투입시간 간벌, 보식작업 등 작업유형별 29개 항목

- 생산통계 정보는 임업경영 진단이나 설계뿐만 아니라 임산물 손실에 대한 보상기준 등에도 활용이 되는 소중한 자료입니다.

생산량분포도

생산량분포도는?

- 산림청에서는 매년 한해 동안 전국에서 생산된 임산물을 품목별로 조사하여 그 결과를 집계해서 발표하고 있습니다.

- 임산물 생산량분포도는 행정구역별로 한 해 동안 생산된 임산물의 양을 통계지도화 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임업정보 다드림에서는 2014년 16개 품목, 2015년 4개 품목을 제공하였으며 2016년에는 47개 품목의 임산물을 추가하여 총 67개 품목의 임산물에 대한 생산량분포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상소득분석

예상소득분석이란?

- 단기임산물 16품목에 대한 재배임가의 조사 사례를 바탕으로 일정기준(면적, 기간)에 따른 예상 소득액과 소득률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경제성 분석이란?

♦ 개별 사업주체가 사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방법으로, 다른 말로는 수익성 분석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경제성 분석 결과는 개인이 여러 가지 사업 가운데 하나의 사업을 선택하거나 하나의 사업에서 수익이 높은 경영방식 등을 선택하는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감나무와 표고버섯 재배 가운데 수익성이 높은 품목을 재배하는 경우와 표고버섯 재배에서 시설과 노지재배 가운데 수익성이 높은 경영방식을 선택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소득(소득률)분석 이란?

♦ 개별 경영주체가 사업 경영을 통해 발생하는 수입과 지출을 토대로 성과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소득증감에 대한 원인 등을 파악하여 소득증대를 위한 경영방향 설정과 소득감소를 지양하기 위한 경영 효율화 등을 이루는데 활용됩니다. (즉, 소득분석을 통해 개별 임가는 지출이 많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파악 및 개선, 소득증대를 위한 개선사항 도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임산물 스토리맵

임산물 스토리맵이란?

- 임산물 스토리맵은 임산물 재배 등 산림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스토리맵을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 스토리맵은 단순히 위치만 표시하는 일반지도와 달리 이미지, 텍스트 등 다양한 정보가 결합되어 특정 주제에 대해 직관적으로 이해될 수 있도록 제작된 지도를 말합니다.

- 우선 2015년에는 밤, 호두, 대추, 은행 등 10개 품목의 임산물에 대한 특성과 재배적지 지도가 결합된 스토리맵을 선보입니다.


산림정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산림정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란?

- 한국임업진흥원의 임업컨설팅 서비스에서 고객분들이 많이 궁금해 하시는 질문사항을 단계별로 선택하여 손쉽게 결과를 얻으실 수 있도록 서비스합니다.

- 우선 그 동안 고객분들께서 많이 궁금해 하셨던 8개 질문사항에 대해 서비스를 구축하였으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별 질문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산림정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단계별 과정 이미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설명을 참조해주세요.

  Step 1 : 질문 선택 (‘임산물의 재배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선택)
  Step 2 : 재배방법을 알고 싶은 임산물 선택 (‘수실류 – 밤’ 선택)
  Step 3 : 선택 임산물의 재배방법 선택 (‘정지전정’ 선택)
  Step 4 : ‘밤’의 ‘정지전정’ 방법 내용 조회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